4차 산업혁명과 비즈니스모델: 소비자의 needs와 social needs

4차 산업혁명 시대, 비즈니스 모델은 소비자의 needs에 기반할 필요가 있습니다.
그것을 좀 더 쉽게 알 수 있는 다이어그램을 소개합니다.


출처: [10년 후 대한민국] 미래전략 보고서 :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산과 소비 https://cyber.kird.re.kr/usrs/knowledge/knowledgeResourceDetailInfoForm.do?p_kc_id=95180214014246&p_list_mode=C&mkey=7113

지역화라는 특징은 social needs 기반이라 볼 수 있고, 개인화 생산은 segmentation 단위가 개인 단위로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.


출처: 기획특집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전·세종의 과제 및 대응(2018) https://www.dsi.re.kr/upload/board/0002/1527828107168.pdf

그렇다면, 당연히 이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겠지요?

댓글

가장 많이 본 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