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차 산업혁명과 비즈니스 모델: 크로스도메인 접근, 생산과 소비 혁명과 가치사슬 변화
4차 산업혁명 시대,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은 어떤 도메인 또는 분야를 선택하느냐에 달려 있지는도 모릅니다. 그리고 곧 이어 다른 도메인 또는 다른 분야와의 융합이 아닌 융화로 접근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지요. 결국 이것은 난이도가 한층 높아진다는 것을 시사하고. 그래서 비지니스의 거의 모든 것들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웅변하는 것이겠지요.
출처: [10년 후 대한민국] 미래전략 보고서 :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산과 소비 https://cyber.kird.re.kr/usrs/knowledge/knowledgeResourceDetailInfoForm.do?p_kc_id=95180214014246&p_list_mode=C&mkey=7113
각 도메인별 또는 각 분야별로 비지니스모델 측면에서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를 논의하는 자리는 그래서 무척 중요합니다.
출처: 4차 산업혁명이 한국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(2017) http://policy.nl.go.kr/cmmn/FileDown.do?atchFileId=200375&fileSn=43247
생산과 소비의 혁명도 놓치지 않아야할 사항 중에 하나임에 틀림이 없습니다.
출처: 4차산업혁명시대의생산과소비(2017) https://www.msit.go.kr/cms/www/work/s_tech/__icsFiles/afieldfile/2017/08/08/%EC%9A%94%EC%95%BD_4%EC%B0%A8%20%EC%82%B0%EC%97%85%ED%98%81%EB%AA%85%20%EC%8B%9C%EB%8C%80%EC%9D%98%20%EC%83%9D%EC%82%B0%EA%B3%BC%20%EC%86%8C%EB%B9%84.pdf
출처: 다가올 미래, 다가온 미래 - Industry 4.0 Industry 4.0과 스마트팩토리 http://www.kofoti.or.kr/Opboard/File/Down.asp?Code=KNT&Uid=2318&Seq=6&Mime=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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